

10월 25일 토요일(현지 시각) 중국 충칭에서 2025 ISU 피겨 스케이팅 그랑프리 시리즈 컵 오브 차이나 2일차 경기가 열렸다.
이날 아이스댄스 부문의 대한민국 국가대표 임해나-권예 조는 새뮤얼 바버의 〈Adagio for Strings〉에 맞춰 프리 댄스 연기를 선보였다.
임해나-권예 조는 리듬 댄스 73.68점에 프리 댄스 기술 점수(TES) 63.75점, 구성 점수(PCS) 48.36점을 더해 프리 댄스 112.11점, 총점 185.79점을 기록하며 최종 5위에 올랐다. 임해나-권예 조는 로테이셔널 리프트, 커브드 리프트, 댄스 스핀, 시퀀셜 트위즐에서 모두 레벨4를 받았다. 원 풋 턴은 두 사람 모두 레벨3를, 다이아고날 스텝 시퀀스에서는 각각 레벨3와 레벨2를 기록했다. 모든 기술 요소를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시즌 초반보다 기술 완성도가 한층 높아진 모습을 보여줬다.

경기 후 믹스존에서 만난 권예는 “이번 대회에서는 둘 다 평소보다 조금 더 긴장했어요. 기술적인 포인트에 집중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결과로 보여주고 싶었어요. 오늘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고, 레벨도 잘 받아서 기분이 좋아요.”라고 소감을 전했다. 임해나는 “오늘 대부분의 기술 요소에서 좋은 레벨을 받아 만족해요. 그동안의 노력이 잘 드러난 것 같아요”라고 말했다.
이번 프리 댄스는 전쟁으로 인해 떨어진 연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. 권예는 “프로그램의 주제는 전쟁으로 떨어진 연인의 이야기예요. 배경은 1940~50년대쯤, 휴대전화도 영상통화도 없던 시절이죠. 오직 편지로만 연락할 수 있었던 시대의 사랑 이야기예요. 전쟁터로 떠나는 남자와 그를 기다리는 여자의 하루를 표현했어요”라고 설명했다. 임해나는 “가사에 ‘당신을 기다릴 거예요 (I will wait for you)’라는 구절이 있는데, 그 말을 직접 전하듯 연기했어요”라고 덧붙였다.
프로그램 속 악수와 경례 동작은 즉흥적인 아이디어에서 탄생했다. 임해나는 “연습 중 우연히 악수를 하던 제스처가 나왔는데, 안무가 선생님이 ‘그 동작을 프로그램에 넣자’고 하셨어요. 경례는 대회 직전 연습 때 추가된 동작이에요. 캐릭터와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자연스럽게 만들어졌어요”라고 전했다.
이번 대회에서는 권예의 의상도 새롭게 바뀌었다. 군복의 질감과 색감을 더 살리기 위해 색상을 어두운 검정에서 짙은 올리브그린으로 변경했다. 권예는 “이전 의상은 너무 어둡게 보여서 사진이나 조명 아래에서 군복 느낌이 잘 드러나지 않았어요. 그래서 색을 바꾸고 질감도 더 가볍게 만들어 좀 더 ‘군인다운’ 느낌을 강조했어요”라고 설명했다. 임해나는 “검은색보다 초록빛이 더 잘 보이고 무대에서 훨씬 자연스러워요”라고 설명했다. 또 “등 부분에도 디테일이 추가돼서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이 더 잘 드러나게 됐어요”라고 덧붙였다. 권예는 이전보다 의상이 가볍고 얇아서 더 좋다는 이야기를 덧붙였다.
대회를 마친 뒤 소감을 묻자 권예는 “이번 컵 오브 차이나는 정말 즐거운 경험이었어요. 저희 부모님이 중국 분이셔서 이렇게 다시 중국에 오니 고향에 돌아온 느낌이에요. 현지 팬분들이 제가 중국어로 인사하면 깜짝 놀라시는데, 그 반응이 정말 따뜻했어요”라며 웃었다. 임해나는 “저도 좋았어요. 시차 적응이 조금 힘들었지만, 아침 일찍 연습이 있어서 금방 적응했어요”라고 전했다.
임해나-권예 조는 이번 대회 기간 중 스케이트 캐나다 출전이 확정되며, 곧바로 다음 무대에 오른다. 다음 일정에 대해 두 사람은 “월요일에 몬트리올로 돌아가서 이틀 훈련하고, 수요일 저녁에 비행기로 이동할 예정이에요.”라고 답했다. 짧은 시간에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이들이 다음 주 스케이트 캐나다에서 어떤 새로운 이야기를 써 내려갈지 기대가 모인다.

















![[현장스케치] 메디슨 척-에반 베이츠, 2025 ISU 피겨 스케이팅 그랑프리 시리즈 컵 오브 차이나 프리 댄스 연습](https://mfocus.kr/wp-content/uploads/2025/10/643A0029-360x180.jpg)





![[인터뷰] 임해나-권예, 아이스댄스 국가대표가 전하는 ‘함께’라는 초심](https://mfocus.kr/wp-content/uploads/2025/07/177A1910-360x180.jpg)








![[현장스케치] 이해인, 2025 ISU 피겨 스케이팅 그랑프리 시리즈 컵 오브 차이나 쇼트 프로그램 연습](https://mfocus.kr/wp-content/uploads/2025/10/643A3863-120x86.jpg)